▒ 알레르기의 원인을 찾는 방법은?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
당신이 만약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그 원인물질은 환자주위의 집 안팎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사는 환자가족의 병적사항 및 생활습관을 포함하여 언제, 어디서 증상이 악화되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후를 나타내는 알레르기 항원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의사가 치료법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나 RAST테스트(혈청에 대한 동위원소를 이용한 특이항원 진단법)가 알레르기 항원을 알아내기 위하여 실시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는 의심되는 소량의 알레르기

항원 추출액을 피부에 투여하는 방법으로 만약 그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모기에 물린 듯한 소량의 투여로 잠시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냅니다.

RAST테스트는 실험실에서 실시되는데, 혈액 검체로서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특이 IgE항체의 정확한 양을 정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혈액 검체로 의심되는 다른 알레르기 항원의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의 장점은 그 결과가 30분내에 얻어진다는 것인데, RAST테스트는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2일), 인체에 직접 실시하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보다 RAST테스트를 시행해야 합니다.

• 피부 증상이 심할 때.
  • 소량의 알레르기 항원 피부반응 검사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위험이 있을 때.
  • 항히스타민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어서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시행할 수 없을 때.
  • 단순히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를 기피하는 경우.

피부반응 이외에도 혈액내의 호산구검사, 콧물검사, 코막힘의 정도를 확인하는 비강통기도 검사, 축농증 동반여부를 확인하는 방사선 검사나 초음파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