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레르기란 무엇인가?

알레르기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무해한 물질에 대해서 일부 알레르기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비정상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기 항원이라 부릅니다.
알레르기의 흔한 항원은 나무, 잔디, 잡초에서 날리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털, 음식물, 약물 그리고 바퀴벌레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항원은 여러가지 경로로 우리몸에 들어오는데 예를들면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는 흡입에 의하며 음식물과 약물은 구강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담쟁이의 독물, 동전의 니켈같은 알레르기 항원은 접촉에 의하여 체내에 들어오고 일부 약물과 곤충의 독은 피부에 주사함으로써 인체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 유전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사람에서(알레르기 환자)는 IgE(이뮤노글로불린E)라고 불리우는 항체가 다량생산되어 다시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었을때 과민반응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체내에서 IgE항체에 의해 비만세포나 호산구 등에서 여러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그 증상이 일어납니다.

▒ 알레르기 질환에 속하는 것은?

알레르기질환의 연령별 발생빈도 그림

흔히 볼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고초열 같은 알레르기
    - 코의 가려움증, 비충혈, 재채기, 맑고 물같은 콧물, 코막힘
  • 천식 같은 폐질환
    -쌕쌕거리는 천명, 기침, 가래, 숨이 참, 가슴답답함 등의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