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농증이란?

흔히 말하여지는 축농증을 좀더 정확히 표현하면 만성부비동염입니다. 즉, 부비동에 만성적으로 생긴 염증이란 뜻이지요. 부비동이란 무엇인가하면 우리 얼굴뼈 안에 있는 공기로 차 있는 빈 공간을 말합니다.
이런 공간이 눈밑에 한개, 눈위에 하나, 눈의 안쪽에 하나, 또 눈의 뒷쪽에 한개씩해서 좌우 4쌍이 있습니다. 이런 부비동을 각각 상악동, 전두동, 사골동, 접형동이라 부르며 이곳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고이고 이것이 코와 목으로 분비되는 것을 부비동염이라 합니다.

▶ 물혹 흡입기로 물혹을 제거하는 모습

▶ 축농증 물혹 흡입기

▒ 축농증의 원인

축농증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하고 흔한 질환은 상기도 감염, 즉 감기와 알레르기입니다. 감기나 알레르기로 코안에 염증이 생기면 이것이 부비동에 고름을 고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 축농증의 원인균 :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군

▶ 축농증의 원인 : 감기나 기타 감염 알레르기, 물혹

▒ 축농증의 증상 및 증후

이렇게 부비동에 고름이 고이게 되면 누런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히며 두통이 있고 소아에서는 기침 또는 가래가 나오며 주의가 산만해지고 성적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외에도 냄새를 잘 못 맡거나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간혹은 아이의 성장이 더디거나 감기를 달고 사는 듯이 보이게 됩니다.

▒ 축농증의 진단

▶ 축농증의 CT 소견 : 우측상악동의 음영과 비중격 만곡

축농증의 진단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먼저 증상의 유무를 확인하고 콧속을 들여다보아 고름을 확인하든가 코안에 물혹이 있는 것을 볼 수도 있으며 단순 X선 촬영이나 초음파검사, 전산화 단층 촬영으로 어떤 부비동에 염증이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콧속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부비동의 입구는 콧속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내시경을 이용한 진찰을 하여야 하고 필요하다면 전산화 단층 촬영을 시행하여 종래의 방법으로는 알 수 없었던 비강이나 부비동의 구조적 결함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 축농증의 치료

축농증 내시경 수술

만성부비동염으로 진단된 경우의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 투여 요법과 수술입니다. 대개의 경우 우선 약 6주내지 3개월간의 약물 요법으로 치료는 하는 것이 원칙이며 이에 대해 반응이 좋지 않은 경우나 콧속에 구조적인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종래의 축농증 수술은 입술 밑을 째고 하는 칼드웰-룩 수술이 대종을 이루었으나 근간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비내수술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비동 내시경 수술 과정과 수술후 사진

축농증 내시경 수술은 외상이 적고 수술시야가 좋으며 콧속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술장면을 TV모니터로 보여줄 수도 있고 녹화도 가능하며 더 밝은 장점이 있어서 미세한 구조물들의 복잡한 집합체인 비강내 수술에 큰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비강내의 물혹

내시경 수술로 떼어낸 물혹

수술의 나이제한은 없으며 초등학생이하의 경우에는 전신마취가 활용되나 중학생이상 일때는 콧속만을 부분 마취하여 실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