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도 수술로 치료될 수 있나요?
코가 자주 목뒤로 넘어가고 자꾸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년간 알레르기비염으로 고생했습니다. 계속해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나?
축농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약으로 치료할 수 있는지요?

세살난 어린이입니다. 콧물이 많아서 고생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콧속에 물혹이 있다고 합니다. 완치가 가능한지요?

코가 막히는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코피가 자주 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염과 축농증은 어떻게 구분이 되나요?
국민학교2학년 학생입니다. 축농증으로 치료하던 중 중이염이 생겼다고 하는 데 어떤 관련이 있는지요?

알레르기비염치료를 위한 체질개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이명은 왜 생기나요?

5세 남자아이인데 항상 일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감기를 심하게 앓고 난 후로 냄새를 맡지 못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코성형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코성형수술을 할 수 있는 나이는 언제부터인가요?

알레르기비염도 수술로 치료될 수 있나요?
알레르기비염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항원물질의 흡입에 의하여 생기는 질환이므로 근본적으로 원인물질과 접촉이 계속되는 한 코안의 염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위해서는 환경조절에 힘을 써서 원인물질과 접촉을 피하여 새로운 염증의 발생을 막고 기존의 염증은 약물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수술로는 알레르기비염의 염증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레이저 코막힘(비염) 수술은 커진 코살이 약물로 치료되지 않을 경우 유익한 치료법이나 점막의 알레르기원인물질에 대한 과민성의 저하는 약 6개월내지 1년후에는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환경요법과 약물 또는 면역주사를 써서 알레르기염증을 같이 제거해야 합니다.

코가 자주 목뒤로 넘어가고 자꾸 기침을 하게 됩니다.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이유는 코안에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염증이 있어서 분비물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증가된 분비물은 목뒤로 넘어가겠끔 우리 코의 구조나 기능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분비물들이 목에 머무르는 동안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 염증은 목에 있는 기침신경을 자극시켜 기침을 만들거나 이물감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에는 비염이나 축농증을 치료하면서 필요하면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신경의 상태를 정상으로 돌려 놓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존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기 위한 약물요법이고 또 한가지는 새로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환경조절입니다. 알레르기검사를 통하여 원인물질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회피가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기왕에 있는 염증의 치료는 효과적인 약을 적절히 쓸 경우 6개월 정도가 요합니다.

축농증은 감기나 알레르기, 비중격만곡증, 코살비대증 등으로 코옆의 공기 주머니인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염증으로 막힌 입구를 뚫어주고 균을 제거하기 위해 4~6주간의 약물요법을 시행하면 60%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추가적인 약물치료를 하면 실제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약 10~20%정도입니다. 수술은 축농증내시경수술을 국소마취하에서 하게되고 한쪽을 수술한 후 2주째에 반대쪽을 합니다. 이외에도 비중격이 휘어 있거나 코살이 큰 경우에는 이것을 교정하여야 합니다.

세살난 아이가 콧물이 많을 때는 크게 두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먼저 이주미만인 경우에는 감기에 의한 바이러스성비염이나 바이러스성 부비동염으로 콧물이 나는 경우가 흔하며 이때는 감기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주이상되었거나 누런코가 나오는 경우는 축농증일 가능성이 큼니다. 이때는 축농증치료를 4~6주정도 받으셔야 합니다.

콧속에 물혹이 있다고 합니다. 완치가 가능한지요?
콧속에 물혹이 있는 경우는 물혹흡입기를 이용한 내시경수술이 필요합니다. 다만 재발의 방지를 위해서는 감기나 염증의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수술후에도 의사와 6개월이상 꾸준히 상담하셔야 합니다. 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재발이 더욱 흔하기 때문에 수술전에 알레르기검사를 하셔서 알레르기 유무를 검사하고 만약 알레르기가 있다면 이에 대한 철저한 치료를 동반하셔야 합니다.

코가 막히는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우선 소아에서 코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코속에 땅콩과 같은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코뒤에 있는 편도선인 아데노이드가 커진 경우, 만성비염으로 코살이 커진 경우, 물혹, 축농증 등이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축농증,물혹, 비중격이 휜 경우, 코살이 큰 경우, 알레르기비염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코피가 자주 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염과 축농증은 어떻게 구분이 되나요?
우선 용어의 뜻부터 알아보는 것이 이 질환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군요. 비염이란 코의 염증을 일컫는 말로 이에는 알레르기비염, 혈관운동성비염, 비후성비염, 바이러스성비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비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맑은 콧물이 나오고 가끔 재채기, 코막힘, 코가려움증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반면에 축농증은 코옆에 있는 공기주머니인 부비동에 세균감염이 생겨서 고름이 고인 경우로 누런 콧물, 두통, 기침, 가래 등이 주증상이 됩니다. 따라서 어떤 진단이 내려지느냐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축농증인 경우에는 대개 균을 포함한 분비물이 코속으로 고이게 되어 어느 정도는 비염을 동반하게 됩니다.

우리의 코속 맨 뒤에는 구씨관이라 불리우는 관이 뚫려 있고 이것은 귀의 고막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축농증이나 비염을 앓다보면 염증이 구씨관에까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구씨관에 염증이 생기면 구씨관이 막히게 되고 코를 통해 숨쉴 때 구씨관을 통해서 얼마씩 귀속으로 전달되던 공기가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귀속으로 공기가 전달되지 않게 되면 귀속에 물이 고이게 되고 균이 생기면 세균성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슴니다. 따라서 축농증이나 비염을 조기에 잘 치료하여야 하고 치료중에 환자가 감기에 걸리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현재까지 알레르기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알레르기 면역주사가 유일합니다. 알레르기 면역주사는 예방주사와 같은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약하게 만든 알레르기원인물질을 환자에게 주사하여 그 물질에 대한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서 다시 알레르기원인물질을 흡입하게 되더라도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하여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집먼지진드기, 각종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일 때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치료 방법의 하나이긴하지만 심각한 부작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면역치료를 위해서는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요.

이명은 왜 생기나요?
이명은 귀에서 남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가 나는 경우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첫째, 노인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청신경 종양과 같은 듣는 신경이나 듣는 기관이 나빠진 경우, 둘째, 중이염이나 고막천공과 같이 중이의 이상이 있는 경우, 셋째 신경정신적인 이상이 있습니다. 치료는 노인성 난청이나 감각신경성 난청이 있는 경우는 보청기나 이명차단기가 도움이 되고 종양이 있는 경우나 중이염, 고막천공이 있는 경우는 수술이나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5세 남자아이인데 항상 일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이 나이때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원인은 두 가지가 있슴니다. 첫째는 코뒤에 있는 편도선인 아데노이드가 커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우선 내시경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아데노이드를 진찰하거나 방사선검사를 하여 아데노이드의 크기를 정확히 측정하고 만약 너무 크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코살이 큰 경우입니다. 이것은 비염 때문에 생긴 것이므로 비염의 원인을 찾아서 그에 대한 치료를 하여야 하고 만약 약을 4주이상 써도 좋아지지 않으면 레이저 코막힘(비염)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냄새를 맡지 못하는 원인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코속에 있는 냄새 맡는 신경이 기능을 잃어버린 경우이고 감기후나 외상후에 생긴 무취증, 축농증때 보이는 무취증의 일부는 이에 해당합니다. 둘째는 코속에 물혹이 있거나 비중격이 휘어서 냄새를 포함한 공기가 냄새를 맡는 신경까지 닿지 못하는 경우에 생깁니다. 축농증이나 비염때 보이는 무취증의 많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셋째는 신경정신과적인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경우로 이때는 실제 냄새맡는 기능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지금의 경우처럼 감기후에 생기는 무취증은 감기바이러스중의 일부가 냄새맡는 신경을 침범하여 일어난 것이고 이런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을 때는 이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냄새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코성형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급성 염증, 알레르기비염, 코의 물혹이나 종양이 있어 코로 숨쉬는 데 지장이 있는 경우는 이에 대한 치료가 끝날 때까지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 경향이 있는 경우도 이에 대한 치료를 마친 후에 수술해야 합니다.

코성형수술을 할 수 있는 나이는 언제부터인가요?
서양인에서는 15세이후에는 코가 더 이상 커지지않는다고 하여 요즘은 15세 이후에는 코성형수술을 하고 있지만 동양인에서는 성장이 다소 늦어 17세 이후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수술을 원하는 나이가 낮은 경우에는 보호자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외상으로 인한 코모양의 이상이 있을 때는 더 어린 나이에서도 수술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